본문 바로가기
IT스터디/네트워크 이론

LACP 개념 및 동작원리 , 설정 , 장.단점

by 천하무적 엔지니어 2021. 3. 10.

 

이번 시간에는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는 LACP 동작원리 , 설정 방법 등 여러 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필드에서 자주 사용하고 기본이기 때문에 꼭 알아두셔야 하는 내용이니 잘 따라오세요.

 

 

1. LACP ( Link aggregation Contorol Protocol )

 

: 여러개의 물리적 포트들을 묶어서 하나의 논리적인 포트로 동작하게 만드는 기술

 

lacp구성
< lacp 구성 >

 

LACP의 정식 명칭 : IEEE 802.3ad( 표준 프로토콜)

 

Multi-port Trunking 또는 Cisco에서 만든 똑같은 독자적인 프로토콜로 EtherChannel도 있습니다.

 

 

 

 

 

2. LACP 설정 방식

 

1) Static 설정(같은 벤더끼리 연결할 때 사용)


2) Dynamic 설정 (이기종간 장비 연결할때 사용)
- Active (능동적) 모드
- Passive (수동적) 모드
: 벤더마다 Mode는 조금씩 틀릴 수 있습니다.(위 설명은 알카텔 스위치 기준)

 

 

 

 

★ LACP 장점

 

  • LACP는 개별 링크의 용량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한 개의 포트가 100 Mbps 일 때 4개를 묶어서 400 Mbps의 대역폭으로 늘려줄 수 있음)

 

  • 장애 발생 시 링크의 단절을 피할 수 있다.

(한개의 라인에 장애가 발생해도 남은 다른 포트들을 통해 끊김 없는 정상적인 서비스 지속이 가능)

 

lacp fail-over
< lacp fail-over >

 

  • 논리적으로 연결된 포트들에 Load-Balancing이 가능하다.
  • 비용절감

(6G의 대역폭이 필요할 때 일반적으로 6G 이상을 지원하는 스위치가 아니면 장비를 교체해야 하는데 이 LACP 기능을 사용하면 장비를 교체하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하니 쓸데없는 비용 투자를 하지 않아도 됨)

 

 

※ Load-Balancing 방법

 

Ethernet Frame MAC 주소값 대해 Hash 함수를 적용해 출력에 사용될 physical port를 결정합니다.

Source MAC 또는 Destination MAC 주소에 대해 hash 함수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MAC 주소 이외에 IP header(IP address), TCP/UDP header(Port #)의 필드를 hash 함수에 적용하는 스위치도 있음)

 

 

 

 

3. 꼭 숙지해야 할 LACP 상식

 

 

- LACP는 홀수가 아닌 짝수로만 설정이 가능

 

: 예를 들어 3개의 1G 포트를 묶고 싶다고 해도 , 4개의 1G 포트를 묶어서 케이블을 3개만 연결해서 사용해야 하는 방식입니다. 정책적으로 Port는 짝수개로 4개의 Port를 세팅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같은 벤더끼리는 보통 , 일반적인 세팅으로 하면 되고 다른 벤더와 연결할 때는 LACP Mode를 잘 맞추면서 진행해야 합니다.

 

 

 

 

EX) Cisco 스위치 <==> 알카텔 스위치

이렇게 벤더가 다른 두 개의 스위치를 LACP로 연결할 때는 보통 Dynamic 모드를 사용해서 설정합니다.

 

조심할게 다른 벤더끼리 연결하실 때는 설정을 끝낸 후에 이상이 없는지 꼭!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Cisco 스위치는 독자적인 Protocol을 사용하기 때문에 타 벤더와 연결 시 상태 / Fail-over 등 모든 걸 확인하시고 , 작업을 마무리하시길 바랍니다.

 

 

 

LACP 명령어 (벤더별 Cisco , 알카텔 , 다산 , 파이오링크 , 익스트림)

이번 시간에는 벤더별로 LACP 명령어를 알려드릴겁니다. 요즘은 주종 장비라는 개념이 별로 없어서 , 이것저것 다 하다보니 솔직히 벤더별로 다 외우고 다니기는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필드 나가

ja-gamma.tistory.com

 

 

네트워크 이론 교육 자료 다운로드 - 네트워크 공부 순서

네트워크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인터넷에 나와있는 자료를 보시다보면 이 자료의 신뢰성을 검증하기가 어렵죠? 그러다 보면 틀린 자료를 통해 엉뚱한 지식을 얻는 일도 생기곤 합니다. 그래서

ja-gamma.tistory.com

 

 

 

네트워크 엔지니어 요즘 추세와 전망- 몇 살까지 엔지니어 할수 있을까?

네트워크 엔지니어를 하다 보면 이 기술을 가지고 내가 몇 살 때까지 돈을 벌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하시죠? 한국은 외국과 달라서 나이가 많은 엔지니어들이 많지 않다는 말도 자주 듣게 되고

ja-gamma.tistory.com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