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스터디/네트워크 이론

SNMP MIB & OID 개념 및 차이점 알아보기

by 천하무적 엔지니어 2021. 3. 11.

이번 시간에는 SNMP에 나오는 MIB & OID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헷갈려하시거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쉬운 개념과 둘의 큰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NMP는 기본적으로 알고 있다는 전제하에 설명을 들으셔야 합니다. SNMP가 먼지도 모르면서 이것부터 공부하는 것은 더하기 모르는데 빼기부터 하는 거랑 비슷하겠죠. 이 두 가지가 무엇인지? 둘의 차이점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SNMP 모르시는 분들은 밑에 링크를 통해서 SNMP 개념 잡고 오시기 바랍니다.

 

2021.03.11 - [네트워크] - SNMP 개념 및 동작원리 알아보기

2021.03.11 - [네트워크] - SNMP 설정 명령어 - 벤더별(알카텔 , 시스코 , 3com)

 

 

1. MIB & OID 

 

엔지니어라면 필드에 나가서 스위치 설치가 끝나고 나면 NMS(Network Management System)업체에서 스위치 설치한 엔지니어한테 스위치들에 대한 MIB값이나 OID값 주세요~~~라는 요청을 많이 받게 됩니다.

 

왜? MIB ,OID가 먼데?

우선 MIB , OID가 무엇이냐부터 설명드리면 정보를 모아놓은 데이터베이스 같은 것 (ex: 인터페이스 정보 , CPU 사용률 , 트래픽 사용량 정보 등등)

 

 

※ MIB (Management Information Base)

- Enterprise MIB : 업계 공통 MIB

- Private MIB : 각 벤더에서 작성하는 사설 MIB

- 특정한 정보 자원을 모아놓은 집합체

- SNMP에 의해 관리될 수 있는 객체들의 모임

 

 

※ OID (Object Identifier)

- 특정한 정보 자원을 모아놓은 집합체

 



다시~~ 아주 쉽게 MIB / OID를 비교 설명하자면


MIB ▶ 정보값을 문자로 표현한 것 ★★★


OID ▶ 정보값을 숫자로 표현한 것 ★★★

 

알고보니까. 생각보다 쉽고 간단하죠. 표현 방식이 문자냐 숫자냐

 

 

MIB / OID에서 대해서 이해가 가셨나요?

다양하고 수많은 네트워크 장비를 관리하는 것을 NMS(Network Management System)라고 하며 NMS에서 관리하는 방법은 크게 SNMP 방식 , Syslog 방식이 있고 SNMP는 MIB에 정의되어 있는 객체들의 OID값을 전달받아 해당 장비의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NMS 업체들은 장비들에 대한 MIB / OID값을 넣어서 , 필요한 정보들을 수집합니다. 보통 벤더마다 그리고 각각의 정보마다 MIB / OID 값들은 다 틀리고요. 필요하시면 벤더나 총판을 통해서 이 값들을 요청하시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요즘은 시스코처럼 NameValue가 좀 있는 회사들의 정보는 NMS에서 자동으로 등록이 되는데 듣보잡?.ㅋㅋ 유명하지 않은 벤더의 스위치에 대한 정보는 따로 엔지니어한테 요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어떤때는어떤 때는 MIB값 달라고 하고 , 어떤 때는 OID값 달라고 요청해서 초기에는 많이 헷갈렸었네요.

 

 

가볍게 , 두개의 의미가 무엇인지 / 차이점은 무엇인지만 숙지하고 넘어가시면 될듯하네요. 네트워크 장비를 다루시다 보면 가끔 만나는 일이 되겠지만 , 숙지하시면 그때 편하게 대응이 가능하실 겁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