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스터디/네트워크 이론

프로토콜 (Protocol) 개념과 통신 방식 3가지(uni/multi/broadcast)

by 천하무적 엔지니어 2021. 3. 14.

이번 시간에는 네트워크에서 말하는 프로토콜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정확한 개념을 이해하고 , 3가지 통신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unicast /  multicast / broadcast 다들 많이 들어본 방식일 텐데 , 이게 어떤 걸 뜻하는지 모르시는 분들 이것도 기본 중에 기본이니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1. 프로토콜이란? (Protocol)

 

프로토콜의 사전적 의미는 " 컴퓨터 간에 정보를 주고받을 때의 통신방법에 대한 규칙과 약속"입니다.

 

더 쉽게 설명하면 A라는 홍길동과 B라는 장동건이 서로 대화를 하기 위해서 영어 or 한국어 or 일본어 등 그중에 하나의 언어를 골라서 서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언어로 맞춰서 대화하자는 하나의 약속입니다. 홍길동은 영어로 말하는데 , 장동건은 한국어로 말하면 서로 하는 말에 대해서 이해를 할 수 없고 당연히 정상적인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을 겁니다.

 

 

그럼 프로토콜에는 어떤 게 있을까요? 일단 우리가 어디선지 들어본 거 같은 것부터 해볼까요. TCP/IP라는 거 들어보셨습니까? 그중에 뒤에 들어가는 P는 다 Protocol 이란 말의 약자입니다. TCP/I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Internet Protocol)입니다.

 

뒤에 프로토콜 맞죠. 앞으로 네트워크에 나오는 영어 약자 중에 뒤에 P 짜 들어가는 거는 대부분 프로토콜이구나 하고 생각하면 십중 팔고는 맞을 겁니다. 그렇다고 100% Protocol이란 말은 아니니 오해하지 마세요. 틀린 것도 있습니다.^^

 

ex) 인터넷을 위한 프로토콜

▶ TCP / IP PC방에서 스타크래프트를 하기 위한 프로토콜

▶ IPX 애플사에서 개발한 구내 정보통신망용 프로토콜

▶Apple talk 등등..

 

 

 

 

2. 네트워크 통신 방식 3가지

 

1. Unicast 방식 - 1 : 1 통신 방식

 

- 정확한 목적지를 가지고 통신 (출발지 & 목적지 Address)

- 유니캐스트를 이용하는 응용프로그램은 모든 클라이언트 유니캐스트 주소로 각각의 패킷들의 하나의 복사본을 각각 전송함

 

① 장점 : 1:1 방식이기 때문에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된 다른 PC에게 부하를 주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② 단점 : 많은 host들과 통신할 때는 비효율적입니다.

 

unicast 통신방식
< unicast 통신하는 방식 >

 

 

 

 

2. Multicast 방식 - 1 : 多 통신 방식

 

- 그룹을 지정하고 그 그룹에게만 정보를 전달

- 멀티캐스트는 일반적으로 UDP를 사용합니다. 정해진 채널에 데이터를 일괄적으로 전송하는 것이기 때문에, TCP의 특성인 데이터 재 전송 등의 기능이 필요 없습니다. TCP를 사용한다면, 채널에 전송한 데이터의 흐름을 관리해야 할 건데, 이렇게 되면 데이터 전송이 지나치게 복잡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UDP만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TCP도 사용할 수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멀티캐스트로 전송되는 데이터의 특성을 감안할 때, 굳이 TCP를 사용할 필요나 경우가 없기 때문에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① 장점 : 같은 네트워크에서 특정 단말들에 대해서만 보낼 수 있기 때문에 특정 그룹이나 특정 단체와 통신할 때 효율적입니다.

 

multicast 통신 방식
< multicast 통신 방식 >

 

 

 

 

3. Broadcast 방식 - 목적지를 가지지 않고 통신 (출발지 Address , 목적지 주소는 없음)

 

- 같은 네트워크상에 있는 모든 장비가 Broadcast 패킷을 처리

① 단점 : 무조건 패킷을 같은 네트워크상에 있는 모든 장비에게 전달하기 때문에 네트워크가 큰 환경에는 전체 네트워크에 과도한 부하를 줄 수가 있습니다.

 

EX) 라디오를 생각하면 될듯하네요. 라이오를 켜면 , 라디오가 들리는 반경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그 방송을 듣기 싫어도 들을 수밖에 없는 구조 하나의 vlan / 하나의 네트워크를

▶하나의 Broadcast Domain이라 부릅니다.

24 port 짜리 L2 스위치는 하나의 Broadcast Domain이다.

 

broadcast 통신 방식
<broadcast 통신 방식 >

 

3가지 통신 방식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기본이기 때문에 크게 어렵지는 않으셨을 겁니다. 프로토콜도 개념만 이해하시면 쉽게 느껴지실 거예요. 프로페셔널 해지는 그날까지 파이팅입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