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스터디/네트워크 이론

스택킹 (Stacking) - 스위치 스택킹 기술

by 천하무적 엔지니어 2021. 3. 27.

이번 시간에는 스위치에서 사용하는 스택킹(Stacking)이라는 기술입니다. 예전에는 많이 사용했었지만 지금은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는 기술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전문가가 되기 위해 모든 걸 다 알아야 하겠죠. 지금부터 스택킹 기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택킹이란  ( Stacking )

 

Stack이란 말 자체가 "쌓아올린다" 라는 뜻이 있습니다. 네트워크에서 말하는 Stacking이란 쉽게 여러 대의 스위치를 쌓아 올린다는 의미입니다. 쉽게 말하면 여러대의 스위치를 논리적으로 하나로 묶는 기술을 말합니다.

 

● 장점

- One ip Control : 스위치 한대에만 IP Address를 설정한 뒤 master와 연결된 나머지 스위치들은 IP 없이도 접속 및 Control을 할 수 있음)

- 사용 가능한 포트의 수를 확장

- 여러대의 스위치를 한 곳에서 관리하기가 용이 : 예전에 사설 IP를 사용하지 않는 시절에 공인 IP 사용을 줄이려고 사용하기도 했음

- 스위치 간 스태킹 포트를 통해 마치 하나의 스위치처럼 작동해 빠른 속도를 기대

- 하나의 스위치가 고장나더라도 장애 없이 서비스 지속가능

 

 

● 단점

- 스태킹 케이블 비용이 듬

- 타사제품끼리는 호환되지 않음 (모듈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2. 스택킹 물리적 구성

 

1) Stack Power Cable

stack power cable
< stack 파워케이블 >

 

2) Stack 물리적 전체 구성

 stack 연결
< stack 연결 >

- 스위치 전용 스태킹 포트에 벤더마다 지원하는 Stack 전용 케이블을 이용하여 물리적으로 연결합니다.

 

 

● 논리적 구성

- 논리적으로 구성하려면 각 스위치 간의 IOS 버전을 일치시켜야 합니다. IOS 버전, 장비 버전이 일치하여야 합니다. IOS 버전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switch#show switch 하여 스택 구성 정보를 확인할 때 Version Mismatch라는 문구를 볼 수 있습니다.

 

- 스택 구성시 특정 스위치를 Master로 구성하려면 그 해당 스위치에 Switch(config)# switch 1 priority 1~15 값을 수정해 주어야합니다 ( Default 값 1 , 높을수록 Master를 가진다)

 

- Priority 값을 지정 해주지 않는다면 Master 가 다운되었다가 다시 부팅될 경우 Master를 다시 가져오지 않습니다. - 논리적으로 Stack을 구성한 경우 Master에서 Member 스위치들은 관리할 수 있으며 서로의 스위치들의 정보를 모든 스위치끼리 공유하여 copy 파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 만약 스위치가 다른 기종일 경우

Switch# Role Mac Address Priority State

*1 Master 0019.557f.1680 9 Mismatch

*2 Member 0003.fd74.9c60 1 Ready

- 이럴 경우 slave 스위치를 끄고 master 스위치에 Witch(config)#sdm perfer routing destop 입력후 master를 재부팅한 후 slave를 재부팅하여야 합니다

 

 

 

● Stack 동작 원리

 

- Stack 에서의 Master는 모든 관리 권한을 가지며 , slave 스위치들에게 지시하고 정보를 공유하여 줍니다. - Master 선출 기준 스택의 Priority Priority 설정 값이 높은 스위치가 마스터로 선정된다. IOS의 버전 SMI(Standard Multilayer Software Image)보다 EMI(Enhanced Multilayer Software Image)가 우선순위가 높다. 기본 구성 가장 최근의 구성 정보를 정확하게 가지고 있는 스위치가 우선순위가 높다. 운영 지속 시간 (Uptime) 운영 지속 시간이 긴 스위치가 우선순위가 높다. MAC 주소 MAC 주소가 낮은 스우치가 우선순위가 높다.

 

- Master 스위치 역할 : 텔넷, Ping , 라우팅 정보와 같은 정보 교환의 주체 역할을 하며 Qos, Acl 정보를 같은 스택의 모든 멤버들에게 전파합니다. 스택 내의 모든 MAC 주소에 대한 맵을 생성 하여 같은 스택의 모든 멤버들에게 전송합니다.

 

- Slave 스위치 역할 : 자신의 Local Mac-Address Table 및 Stack 내의 다른 MACAddressTable 유지하여 각각의 VLAN을 위하여 자체 Spanning Tree를 유지합니다.

 

 

 

스택킹의 개념과 동작원리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요즘은 굳이 스태킹을 사용하지 않아도 좋은 기술들이 많이 나와서 간혹 구성을 하는 사이트는 있지만 스태킹을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스태킹이 먼지는 알고 계세요.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