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정보

아파트 탑층 장.단점 및 다른 층과 가격 비교

by 천하무적 엔지니어 2021. 5. 16.

아파트를 고를 때 어떤 층을 골라야 할지 고민이 많이 있으실 겁니다. 요즘 신축 아파트들에서 중간층보다 탑층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진 추세입니다. 예전의 로열층에 대한 개념이 변화고 있다고 봐야 할까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아파트 탑층의 장, 단점과 다른 층에 비해 가격이 어떻게 나와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파트 탑층 장점 4가지

 

요즘 아파트 탑층을 많이 선호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 추세입니다. 그 중에서도 신축 아파트 탑층을 많이들 찾으시는데요. 예전에 오래된 아파트들은 탑층에 여러 문제들이 많아서 가격도 더 싸고 회피하는 경향이 많았는데 , 그런 단점들을 많이 보완해서 요즘은 로열층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럼 아파트 탑층의 장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 탑층 사진
< 바꿔줘 홈즈에 나온 아파트 탑층 모습 >

 

① 위 층이 없으니 층간 소음에 대한 스트레스가 없다.

: 요즘 윗집 층간 소음은 살인으로도 이어질 만큼 큰 문제이며 스트레스이기도 한데요. 탑층은 아무래도 윗집이 없다보니 예민하신 분들이 아니어도 소음에서 벗어난다는 것은 삶의 질을 크게 올려줄 수 있는 부분입니다. 100% 층간 소음에서 벗어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밑에 집에 층간 소음이 생기지 않도록 내가 조심해야 하는 부분은 기본적으로 생각하셔야겠죠.

 

 

 

② 서비스 공간이 있다.

: 보통 탑층은 남는 서비스 공간이 있는 곳이 많은데요. 다락방이 따로 있는 아파트도 있고 , 테라스나 옥상을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 아파트들도 많이 있습니다. 딱 트힌 외부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이런 서비스 공간이 엄청난 매리트로 느껴지실 겁니다. 외부에 나가지 않아도 집에서 조금의 인테리어를 통해 외부 카페 분위기도 느낄 수 있고 바비큐도 해먹을 수도 있다는 점에서 요즘 각광받고 있지 않나 싶네요.

 

 

③ 하루종일 채광이 좋다.

: 제일 높은 탑층이다 보니 시원하게 탁 트인 경치를 감상하실 수 있고 , 고층이라 공기의 흐름이 빨라 채광 , 통풍에서도 아주 좋습니다

 

 

④ 벌레나 해충이 적다.

: 아무래도 단층은 여름 같은 경우는 모기나 파리 등 벌레나 해충들이 많을 수밖에 없지만 , 탑층이 아예 없다고 할 수는 없지만 단층이나 다른 층에 비해서는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아파트 탑층 단점 3가지

 

예전 아파트들은 탑층에 단점이 많아서 꺼려했다고하면 요즘 신축 아파트 같은 경우는 탑층의 단점들을 많이 보완해서 로열층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그럼 단점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 테라스 모습
< 아파트 테라스 모습 >

 

① 엘리베이터 대기 시간 낭비 

: 아무래도 높은 층이라 엘리베이터를 대기하는 시간과 타고 올라가는 시간 낭비가 좀 있다고 봐야겠죠. 자주 사용하는게 아니라면 그래야 길게 몇 분 차이 아닐까 싶네요.

 

 

~~~ 

 

 

② 화재 위험 

: 탑층은 화재 시 대피를 위해 1층까지 내려가는 동선이 길고 , 재난시 문제가 있을 수 있겠죠.  그런데 , 화재나 자연재해가 자주 발생하는 일은 아니니까요 괜찮을 것 같은데 또 이런 안전에 민감하신 분들에게는 당연히 큰 단점이 되겠죠

 

 

③ 여름엔 덥고 겨울엔 춥다.

: 오래된 아파트 같은 경우는 단열에 대한 부분이 취약해서 이런 부분이 심하게 느껴지실 겁니다. 신축 아파트 경우는 건축법에 단열에 대한 부분이 보강되고 엄격해져서 예전보다는 많이 좋아졌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중간층에 비해서는 조금의 차이는 있겠지만 살아보신 분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겨울 몇 달 보일러는 몇만 원 더 나오지만 그 가격이 아깝지 않은 매리트 때문에 아깝지 않다는 말들을 합니다.

 

 

 

 

3. 다른층과 가격 비교

 

위에서 많이 이야기했는데 오래된 아파트냐 신축 아파트냐에 따라서 가격이 다르게 나옵니다. 아무래도 구아파트들은 단열이나 팬 소음 등의 문제로 인해 다른 층에 비해 가격이 낮게 형성되는 반면 , 신축 아파트 같은 경우는 구 아파트 탑층의 단점을 많이 보완했고 , 서비스 공간 또한 새로운 공간으로 창조해서 소비자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많이 변화했기 때문에 가격도 다른 층에 비해서는 조금 더 비싸게 형성되어 있는 편입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