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정보

냉장고 , 세탁기 가전제품 쉽게 버리는 방법 - 인터넷,전화 예약만으로 끝!

by 천하무적 엔지니어 2021. 7. 4.

오래된 냉장고 , 고장 난 세탁기 등 큰 가전제품을 버리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할 때가 많습니다. 아파트 관리실에 전화를 해야 할까요? 아니면 고물상 등에 전화해서 가져가라고 하면 얼마의 비용이 들까요? 등등 가전제품 버리는 일로 한 번씩은 고민해보셨을 겁니다. 걱정 마세요 인터넷 신청과 전화 한 통으로 내 집까지 와서 무료로 수거해주는 서비스에 대해서 알려드릴 테니까요.

 

 

1. 폐가전제품 무상 방문수거 서비스란?

 

일반적으로 버리는 방법은 동네 슈퍼에서 스티커 사서 붙이고 관할 동사무소에 연락해서 수거하라고 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는데 , 돈은 돈대로 쓰고 아주 불편한 시스템이었습니다. 그러나우리나라에는 시민들의 부담을 덜어주는 좋은 복지 정책들이 있는데요.

 

환경부, 지자체에서는 국민이 손쉽게 예약 한 번으로 폐가전제품을 무료로 버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한국 전자제품 자원순환 공제조합'에서 폐가전제품을 수수료 없이 수거 기사가 직접 가정을 방문하여 무거운 폐가전 제품을 수거해가는 서비스입니다.

 

가전제품 무료 방문수거 운영 프로세스
< 무상수거 운영 프로세스>

 

 

폐가전제품의 불법적인 처리를 사전에 차단하여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서 시행한 서비스라고 합니다. 요즘 지구온난화로 인해 환경보전을 위해 냉장고와 에어컨 등에 함유된 냉매를 적정한 방법으로 처리해서 대기로 방출되지 않게 막게 위함입니다. 이런 1석2조의 서비스가 있다니 우리나라에도 좋은 정책들이 많다는 걸 이번에 또 하나 알게 되었네요.

 

 

 

 

 

2. 이용 방법

 

가전제품 무상 방문수거를 신청하시는 방법은 2가지입니다.

 

① 인터넷 / 모바일 신청

: 15990903.or.kr로 접속하셔서 배출예약란에 가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② 전화 신청

: 1599-0903 (월~금) : 08 ~ 18시까지

 

: 희망 수거일 하루 전 저녁 6시 이후에 방문일자 및 방문하는 기사님 인적사항이 문자로 전송되게 됩니다.

 

 

▣ 수거품목 알아보기

: 가전제품 수거는 큰 제품 단일 수거 , 세트 품목 그리고 5개 이상 동시 배출 품목으로 나뉘게 됩니다.

 

폐가전제굼 수거 품목 리스트
< 무상수거 품목 사진 >

 

 

 

▣ 수거 기준 알아보기

 

: 수거는 장비를 사용하지 않고 사람의 인력으로만 제품을 수거하기 때문에 인력으로 수거가 불가능한 상황인 경우는 수거가 어렵다는 사실을 숙지하셔야 합니다.

 

구분 세부사항
수거방법 주민이 예약한 배출품목 가정 내 방문 수거
(주민의 요청 시 현관문 앞 , 마당 등 밖에서도 수거 가능)
유의사항 에어컨 , 벽걸이 , TV 등 고정된 제품은 수거 전에 기본 철거가 되어 있어야 수거가능(미철거시 수거불가)
방문수거 대상 품목 수거 시 기타 비대상 소형가전제품 추가 수거 가능
인력으로 수거가 불가능한 제품은 주민이 수거 가능한 상태가 되도록 조치하여야 수거 가능

ex) 사다리차 , 크레인 없이 수거가 불가능한 경우
     제품을 분해해야만 수거가 가능한 경우
     에어컨 실외기가 위험한 곳에 설치된 경우
수거불가 품목 - 맞춤 제작된 대형 제품 (빌트인 , 냉장 , 냉동창고 등)
- 전기안마기 중 안마의자
- 선택 품목(소형 가전제품) 5개 미만 요청시
- 냉장고 냉각기 , 세탁기 모터훼손 , 온전한 형태가 아닌 분해 되어 있는 제품 등
- 폐가구 (장롱 , 책상 , 의자 등)
- 악기류 (피아노 , 전자 피아노)
- 전기장판류 (전기장판 , 옥장판 , 온수매트)
- 의료기기 (안마기 , 찜질기)
- 기타 전기를 사용하지 않는 제품류

 

 

 

 

 

 

3. 가전제품 버리는 방법 이외 다른 방법 (나눔)

 

오래되거나 고장 난 가전제품을 무상수거 서비스를 이용하여 무료로 버리는 방법도 있지만 , 그거 말고도 사용하지 않는 제품을 기부를 통해 그 수익금을 국내/외 소외이웃을 돕는 데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물품기부

홈페이지이전 테스트서버입니다. --> Skip to content --> 활동 모두가 함께하는 하나된 공동체로서 그물코 정신을 이어갑니다 물품기부 소중한 물건을 아름답게 나누세요 잠시 눈을 돌려 주변을 둘

www.beautifulstore.org

 

아름다운 가게는 나눔의 생활화를 위해 보다 편리하게 기부할 수 있는 기부물품 수거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쉽게 물품 기부신청을 하고 소득공제혜택을 받아 더 많은 시민들이 소중한 물건을 아름답게 나누는 나눔 문화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하는 곳입니다.

 

  • 최근 7년 이내소형가전
    (믹서기, 커피메이커/포트, 토스트기, 다리미, 드라이기, 소형 안마기)
  • 모니터, 노트북, 태블릿, 데스크톱(저장장치 포맷)
  • 제습기, 전자레인지

이런 품목들에 대해서만 기부가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폐가전제품을 무료로 버리는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잘만 알아보면 나라에서 무료로 시행하는 서비스가 생각보다 많다는 걸 알 수가 있습니다. 큰돈은 아니지만 비용도 아끼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많은 서비스들에 대해서 앞으로 좀 더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