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스터디/다운로드

secureCRT,Putty를 대체할 mobaXterm 소개 및 다운로드

by 천하무적 엔지니어 2021. 7. 5.

이번 시간에는 장비에 접속하거나 원격 접속 시 사용하기 편한 어플 하나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MobaXterm이라는 어플인데요. 아주 칼라풀하고 사용하기도 편리해서 알려드릴까 해요. 원격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한테는 괜찮은 프로그램입니다. 자세히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Putty 대체할 어플

 

전문 엔지니어라면 SecureCRT를 많이 깔아서 사용하실겁니다. Putty보다는 제공하는 기능이 많다 보니 쓰기에는 훨씬 편리하니까요. 하지만 secureCRT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기도 어렵고 정품 인증을 받는 것도 까다롭다 보니 전문 엔지니어가 아닌 분들은 사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무료로 인터넷에서 편하게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는 Putty라는 어플을 사용하시죠? 저도 제 노트북이 아닌 단말에서 SSH나 Telnet을 통해 작업이 필요할 때 Putty를 다운로드하여서 사용하는데요. 정말 기본적인 기능만 제공하기 때문에 컨피그 복사하는 것 하나도 쉽지 않습니다. 

 

이번에 소개시켜드릴 MobaXterm은 secureCRT와 같은 기능을 하는 어플이며 CRT보다 칼라풀하고 더 다양한 기능들이 제공되는 어플입니다. 무료고 사용하기도 쉽고요.

 

 

 

 

 

2. MobaXterm 설치 방법

 

이번에는 MobaXterm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죠. Putty 깔듯이 아주 ~쉽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 MobaXterm 다운로드

 

 

MobaXterm free Xserver and tabbed SSH client for Windows

The ultimate toolbox for remote computing - includes X server, enhanced SSH client and much more!

mobaxterm.mobatek.net

 

 

1) 위에 링크를 통해 사이트에 들어가신 후 밑에 그림처럼 Get Mobaxterm NOW를 클릭

 

mobaxterm 어플 설치방법1
< mobaxterm 설치 방법1 >

 

2) 왼쪽에 Free 다운로드를 클릭

mobaxterm 어플 설치방법2
< mobaxterm 설치 방법2 >

 

3) 오른쪽에 있는 인스톨부분 다운 - 폴더에 어플이 다운로드되고 압축을 푼 후 설치하시면 됩니다.

mobaxterm 어플 설치방법3
< mobaxterm 설치 방법3 >

 

4) 다운받은 폴더에 압축을 풀면 설치 파일이 나오는데 , Next만 계속 누르시면 됩니다.

mobaxterm 어플 설치방법4
< mobaxterm 설치 방법4 >

 

5) 다음만 누르면 설치 완료 , 아주 간단하게 설치가 됩니다.

mobaxterm 어플 설치방법5
< mobaxterm 설치 방법5 >

 

 

 

 

 

3. 사용 방법 설명

 

사용방법도 Putty랑 비슷하게 사용하실 수 있고 , 복사도 미리 log session도 걸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됩니다.

 

 

 

1) 어플을 실행하시면 나오는 첫 화면입니다. 다른 어플들에 비해서 칼라풀하죠.

mobaxterm 첫 화면 모습
< mobaxterm 첫화면 >

 

 

2) 첫 화면에서 우리가 사용할 서비스를 고르는 부분입니다. 왼쪽 맨 위에 session 부분을 클릭해줍니다.

mobaxterm 접속화면 모습
< mobaxterm 메뉴 고르는 화면 >

 

 

 

3) session 부분을 클릭하면 서비스를 고를수 있는 메뉴가 나옵니다. Telnet을 통해 원격으로 접속한다고 하면 telnet을 선택한 후 밑에 IP 넣고 OK를 클릭해주면 됩니다. 일반적인 Putty랑 사용법은 거의 비슷합니다.

mobaxterm 서비스 선택 화면 모습
< mobaxterm 서비스 고르는 화면 >

 

 

4) telnet을 통해서 연결이 되고 나면 저런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세팅이나 확인을 해주시면 되고 , 각 메뉴들에 보시면 다운로드나 다양한 서비스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mobaxterm 접속 후 화면 모습
< mobaxterm 실행 화면 >

 

 

 

이번 시간에는 Putty를 대신할 어플을 소개시켜 드렸는데요. Putty보다는 훨씬 편하니까 한번 사용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불편하신 분은 밑에 링크를 통해서 secureCRT 깔아서 사용하세요.

 

 

 

SecureCRT 7.0 다운로드 - 설치 , Keyzen 방법

장비 콘솔 접속 프로그램 - 설치방법 , Keyzen Patch하는법, 간단 메뉴설명 이번에 소개해드릴 어플은 IT엔지니어라면 필수로 가지고 있어야 하며 필수로 깔아야 하는 프로그램 SecureCRT입니다.

gamma2011.tistory.com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