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정보

MBTI란? 아주 쉽게 이해하기 (유형 및 온라인 무료 검사 받기)

by 천하무적 엔지니어 2021. 7. 7.

유재석의 싹쓰리에서 나와 많이 알려진 MBTI 심리검사. 저도 이런 검사가 있다는 걸 처음 알게 되었는데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이 MBTI는 무슨 검사이며 , 이 검사는 어떨 때 사용되고 검사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점들 , 온라인 무료 검사까지 다양하고 정확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MBTI란?

 

Myers-Briggs Type Indecator의 앞 글자들을 딴 약어입니다. MBTI는 1900년대 미국의 이사벨 마이어스와 브릭스가 고안한 자기 보고식 성격유형 검사입니다. 두 모녀가 칼 구스타프 융의 '심리 유형론'을 바탕으로 만들었으며 '사람들이 왜 이렇게 다를까'라는 궁금증으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내가 무엇을 가장 좋아하고 편안한지에 대한 것을 문항화 시켜서 그것을 바탕으로 개인의 성격 , 성향을 분류하는 검사를 말합니다. 더 쉽게 말해보면 '인간의 심리와 성격을 이해하기 위한 검사'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울 것 같네요.

 

 

- 외향성(E)과 내향성(I) : 에너지를 얻고 발산하는 방향이 어디인지

- 감각형(S)과 직관형(N) : 정보를 어떻게 주고 받는지

- 사고형(T)과 감정형(F) : 의사결정을 할 때 어떤 것을 기반으로 판단하는지

- 판단형(J)과 인식형(P) : 행동을 할 때 판단이 먼저인지 , 인식이 먼저인지

이렇게 4가지 척도로 성격 유형을 분류하게 됩니다.

 

MBTI의 4가지 경향
< MBTI의 4가지 양극적 경향 >

 

4가지 중에서 본인에 맞는 경향을 하나씩 고르고 그 앞글자들을 모으면 16가지 유형이 나오게 됩니다.

거기서 본인이 어디에 해당하는지 확인해보세요. 

 

MBTI의 16가지 성격유형별 특성
< 16가지 성격유형별 특성 >

 

 

 

 

 

 

 

 

 

2. MBTI 검사는 어떨 때 사용하는가?

 

MBTI는 어떨 때 사용되는지 알아보면 크게는 본인에 대한 자기 발전 , 인간관계 개선과 진로 선택 등을 고민할 때 사용하게 됩니다.

 

 

세상을 살다 보면 가장 힘든 부분이 사람과의 관계일 것입니다. 부부 사이 , 직장 동료 , 친구 , 애인 등의 관계에서 서로를 이해하지 못해 발생하는 어려움을 겪고 계실 겁니다. 우리가 상대방을 이해할 수 있다면 사람 때문에 힘들어하는 일은 많이 줄어들 게 되겠죠?

 

① 상대방과의 관계 개선이 필요할 때

 

② 자존감을 높이고 자기 계발을 심화하고자 할 때

 

③ 부부나 가족관계의 갈등을 이해하고자 할 때

 

④ 진로 선택 , 학업 성취 계획을 세울 때

 

⑤ 조직 안에서 관계 역동을 이해하려고 할 때

 

: 요즘은 교육 기관이나 기업체 등에서 진로 선택 시 인성을 알아보기 위해 다양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3. 온라인 간단 검사 및 정식 검사 

 

재미로 MBTI 유형을 알아보는 경우는 밑에 사이트를 통해서 검사를 받아보시면 됩니다. 단지 재미를 위해서라면 말이죠. 온라인에서 받는 무료 검사 사이트입니다.

 

 

무료 성격유형검사 | 16Personalities

혹 질문이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정직하게 답변하십시오.

www.16personalities.com

 

요즘은 정확한 성격 유형을 판단하여 이를 여러 분야에서 활용하기 위해 정식 검사를 받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고 합닏다. 정식 검사는 인터넷에서 MBTI 정식검사를 구매하셔야 합니다. MBTI 정식 검사는 일반형과 고급형으로 나뉘고 또 온라인형과 종이 검사 지형, 심층상담으로 방식에 따라 종류가 나누어집니다. 가격이 1만 원~4만 원 정도로 비싸지는 않더라고요.


이번 시간에는 MBTI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온라인에서 하는 심리검사로 나에 대한 모든 것을 파악할 수는 없겠지만 나와 타인의 유형을 파악해서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해 보는 것도 재미를 떠나서 좋은 노력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