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을 가지고 와이파이에 연결해서 사용하시려고 하는데 어떻게 연결해야 하는지도 잘 모르고 생각처럼 잘 되지 않을 때가 있죠?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노트북 와이파이에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따라만 하시면 되니까. 한번 해보세요.
1. 노트북 와이파이 연결하는 방법
: 노트북이나 컴퓨터를 가지고 무선을 사용하시기 위해 와이파이를 잡으려고 하는데 잘 되지 않는 분들은 알려드릴테니 한번 따라 해보세요.
- 우선 컴퓨터를 켜신 후 오른쪽 아래 무선 아이콘 모양에 마우스를 대고 클릭해 주세요.
- 무선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아래같이 여러 무선 SSID가 보이실 겁니다. SSID는 무선의 이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본인이 접속하고 싶은 무선의 SSID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자동으로 연결 부분 앞에 체크해주시고 "연결"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원하는 무선에 접속하시면 "연결됨"으로 나오게 됩니다. 그러면 인터넷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2. 무선 연결됨 후에 인터넷이 되지 않을 때 확인하는 방법
: 무선이 연결되었는데 인터넷이 되지 않는다면 두 가지를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 노트북 무선 LAN카드에 다른 IP Address가 고정으로 세팅이 되어 있을 때
- IP 공유기 또는 통신사 문제
우선 어떤 문제인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무선이 연결되었다고 나온 후에 인터넷이 안 되는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보통 사무실에서 무선 LAN을 고정 IP로 사용한 상태에서 집이나 다른 장소로 옮긴 후에 무선 접속은 되었지만 사무실에서 사용하던 IP가 고정으로 세팅이 되어 있어서 안 되는 이유입니다. 이런 경우 확인하는 방법과 해결 방법 알아보죠.
- 실행창에 "ncpa.cpl"이라고 치고 엔터를 눌러주세요.
- 그러시면 아래 그림처럼 네트워크 속성창이 열리는데 , WI-FI 부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누르시고 " 속성"을 클릭해 줍니다.
- IP를 확인할 수 있는 창이 열리는데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4(TCP/IP v4)를 더블 클릭해 주세요.
- 클릭해 보시면 보통 안되시는 분들은 아래 그림처럼 "다음 IP 주소 사용"에 체크가 되어 있으실 겁니다. 사무실 하고 집은 사용하는 IP 주소가 다르기 때문에 저렇게 고정으로 세팅이 들어가 있다면 당연히 무선에 연결되었다고 나와도 인터넷이 안 되는 것이 당연합니다.
- 그러면 집에서 사용하려면 고정으로 되어 있는 IP 주소를 자동으로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자동으로 IP 주소 받기"에 체크 / "자동으로 DNS 서버 주소 받기"에 체크 후 확인
: 보통 무선이 "연결됨"으로 표시되었는데도 인터넷이 안 되는 이유는 위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사무실이나 다른 곳에서 고정으로 사용하다가 장소를 옮기면서 안되는 거죠.
두 번째 이유는 집에 IP 공유기가 문제 거나 통신사 회선이 문제인 경우입니다. 이 경우도 간단한 명령어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보시고 따라 해보세요.
-실행에 "cmd"라는 명령어를 치고 엔터를 클릭해 주시면 명령 프롬프트 창이 뜹니다.
- 명령 프롬프트창에 "IPCONFIG"라고 치고 엔터를 누르시면 현재 무선 LAN에서 어떤 IP를 사용 중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우선 IP 공유기가 문제가 있는지 체크하는 방법입니다. 위에서 확인했던 무선 LAN어댑터에서 "기본 게이트웨이 IP를 확인" 하신 후에 명령어 "Ping 본인 노트북의 기본 게이트웨이"적어주고 엔터를 칩니다.
아래 그림처럼 정상 & 비정상 상태를 확인합니다. 비정상이면 IP 공유기를 OFF/ON 해보시고 다시 한번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정상이면 다음 단계를 확인합니다.
- 이번에는 동일한 명령어로 "ping 8.8.8.8"이라고 치고 엔터를 클릭합니다. 아래 그림을 보고 정상/비정상 유무를 체크합니다. 8.8.8.8에 응답이 없으면 통신사 장애일 확률이 많기 때문에 통신사 장비를 OFF/ON 하거나 전화해서 장애 접수를 하시면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무선 인터넷 연결하는 방법과 무선 연결이 되지 않을 때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따라만 하시면 크게 어렵지 않으니 잘 모르시는 분들은 보시면서 천천히 따라 해보시면 금방 해결하실 수 있을 겁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