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두통. 머리가 깨질 듯 아프다 보니 일상생활에 지장도 생기고 , 통증을 빠르게 완화시키는 방법도 없어서 힘들어할 때가 있습니다. 특히 중등도 이상의 강도를 가진 두통이 찾아올 때는 많은 지장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머리가 깨질 듯이 아픈 두통의 이유 , 증상 , 그리고 두통 별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두통 원인 4가지
사실 두통의 90%정도는 특별한 원인이 없다고 나와 있습니다. 월발두통이라고 하는데요. 머리가 깨질 듯 아픈 이유를 크게 4 가지 이유로 찾아봤습니다. 그리고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2.5배 정도 발병률이 높은데 그 이유는 여성 호르몬과 편두통이 연관성이 있어서 그렇게 나타나게 됩니다.
① 두피 근육의 지속적인 수축
: 가장 흔한 두통이며 머리를 압박하거나 조이는 느낌이 들면 긴장성 두통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 그 두통은 두피의 근육들이 지속적으로 수축하면서 두통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인해 근육이 굳어 발생합니다. 일상생활이 가능한 정도의 통증이 있습니다.
② 목 , 턱 , 어깨 근육 문제 (경추성 두통)
: 측두부 두통은 목 근육의 문제로 인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목 근육은 턱 근육과 연결이 되어 있고 , 턱 근육은 머리 옆 (측두부)과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측두부에는 많은 신경과 혈관들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목 , 턱 근육이 뭉치면 측두부에 있는 신경과 혈관을 누르게 돼서 측두부 쪽에 심한 두통이 생기는 원인이 됩니다.
③ 뇌 기능 이상
: 뇌와 뇌 신경 , 뇌혈관의 기능 이상으로 인해서 발작적이고 주기적인 두통이 생기게 되는데 , 이걸 편두통이라고 합니다. 증상을 보면 발작적으로 일어나는 좌측이나 우측 , 한쪽 편의 머리가 지끈지끈하고 찌르는 듯한 통증이 오거나 조이는 듯한 통증이 있습니다.
편두통 유발 요인은 스트레스 , 호르몬 , 등이 시상하부에 영향을 미쳐서 뇌혈관에 영향을 주면 뇌혈관에 염증이 생기고 부풀어 오르는데 , 혈관을 싸고 있는 신경의 통증 유발 신호를 보내서 두통이 생기게 되는 원리입니다.
④ 뇌 질환으로 인한 두통
: 뇌출혈 , 뇌염 , 뇌종양 등으로 인한 2차성 증상이 두통의 원인이 될 수가 있습니다. 뇌 질환으로 인한 두통은 증상이 있습니다. 두통과 동반해서 열이 난다거나 , 운동기능 이상 , 의식이 혼미해짐 , 인지기능 감퇴 , 갑작스러운 성격 변화 등은 병원을 가보셔야 합니다.
2. 두통 종류별 증상
※ 긴장성 두통 증상
- 박동성이지 않은 압박감
- 조이는 느낌
- 머리나 어깨를 짓누르는 느낌이 들며 머리 양쪽에서 모두 증상이 나타남
※ 편두통 증상
- 중등도 이상의 통증 강도
- 전기가 통하는 것처럼 찌르르 함
- 콕콕 찌르는 듯한 증상
- 구토 , 설사 등의 소화기 증상
- 눈부심
- 4시간 이상~2일까지 계속 되는 통증
※ 뇌 질환으로 인한 두통 증상
- 갑작스러운 두통
-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의 두통
- 시야가 흐려지거나 이중으로 보임
- 발음이 어눌해지고 말하기 힘들어짐
- 양쪽 동공 크기가 달라지는 증상
3. 두통 종류별 치료방법
★ 긴장성 두통 치료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긴장성 두통이 있으신 분들은 목,어깨 근육의 문제로 인해서 신경과 혈관이 눌려서 발생하기 때문에 턱 , 목 , 어깨 부분 마사지를 통해서 두통을 완화시켜 주는 게 좋습니다.
> 교근(귀 앞쪽 부분에서 움직임이 느껴지는 근육)을 강하게 압박해주는 마사지
> 목 빗근 (목에서 대각선으로 볼록 튀어나오는 근육)을 부드럽게 쓸어내리거나 빙글빙글 돌려주는 마사지
단순 진통제도 잘 반응하기 때문에 간단한 약 한알로도 금방 호전이 될 수 있습니다.
★ 편두통 치료
: 편두통은 뇌 기능 이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약물치료를 통해 치료하거나 정신적인 스트레스의 원인을 제거하도록 합니다.
★ 뇌 질환으로 인한 두통 치료
: 이 두통은 우선 병원에 빨리 가셔서 MRI , 초음파 등을 이용해서 원인과 상태를 진단해 보시는 게 중요합니다. , 뇌출혈 같은 경우는 치료법이 없기 때문에 뇌에 관련된 질환으로 인한 두통은 빨리 병원에 가시는 게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머리가 아픈것처럼 참기 힘든 고통도 없죠. 두통 예방은 규칙적인 식습관과 두통을 유발하는 음식을 피하고 , 충분한 수분 섭취가 두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본인의 두통 증상을 위 내용들에서 파악해보시고 적절한 치료를 빠르게 받으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