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이면 많은 도로나 길들이 눈길과 빙판길로 변해 걷다가 미끄러지거나 넘어지는 경험이 한 번씩은 있으시죠? 넘어지기만 하면 괜찮은데 심하게 넘어져서 어디가 부러지거나 다치기도 합니다.
저도 작년에 눈길에 넘어지면서 허리를 심하게 삐끗해서 3일동안 회사 출근도 하지 못하고 한의원 치료를 받으면서 집에 누워있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40대인 저도 그 정도였는데 나이가 많으신 어르신분들 같은 경우는 살짝만 넘어지셔도 뼈가 부러지거나 오랫동안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 생기게 될 겁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빙판길 걷을 때 주의해야 할 사항과 넘어졌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보행자를 위한 빙판길 사고 예방법 7가지
: 겨울철 눈길이나 빙판길을 걷다가 낙상하는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이번 겨울철 보행자를 위한 빙판길 사고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죠.
① 겨울철에는 굽이 높은 신발보다는 미끄럼을 방지할 수 있는 낮은 신발이나 미끄럼 방지 신발 신기
: 하이힐은 균형을 제대로 잡을 수 없기 때문에 빙판길에서 넘어질 위험이 훨씬 커집니다.
② 걸을 때 주머니에 손을 넣고 걷지 않기
: 넘어지면 더 크게 다칠 위험이 있습니다.
③ 보행 시 스마트폰 사용하지 않기
: 겨울철이라 야외에서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지는 않겠지만 , 스마트폰을 보다가 빙판길을 보지 못해 낙상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④ 보폭을 작게 걷고 보행속도를 천천히 하기
: 보폭을 크게 해서 걸다가 빙판길을 만나면 중심을 잡기 어려워 넘어지기 쉽습니다. 겨울철에는 평소보다 10~20% 보폭을 줄여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⑤ 빙판이 잘 보이지 않는 그늘과 어두운 곳 피해 걷기
: 그늘진 곳이나 어두운 곳은 길이 얼어서 미끄럽기 쉽고 눈이 온다고 해도 잘 녹지 않기 때문에 피해서 걷는 것이 좋습니다.
⑥ 야간 산책이나 보행 피하기
: 야간에는 시야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야간 산책이나 야간 보행은 피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⑦ 얇은 옷 여러 겹 껴입기
: 옷을 너무 두껍게 입으면 움직임이 둔해져 빙판길에서 중심을 잡기가 어렵습니다.
2. 빙판길 넘어졌을 때 대처하는 방법
: 빙판길에서 넘어질 때는 옆으로 구르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뒤로 넘어지면 뇌진탕의 위험이 있을 수 있고 , 손을 먼저 짚으면 손목이 골절될 위험이 있습니다.
넘어질 때 보통 옆으로 굴러야겠다고 생각을 하고 걷는게 아니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항상 낙상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법을 잘 지키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만약 겨울철 빙판길에서 넘어졌을 때 주변 사람들이 쳐다볼까봐 부끄럽다고 무리하게 일어나지 마시고 이렇게 대처해보시기 바랍니다.
- 넘어지면 바로 일어나지 않고 몸 상태를 확인하고 움직임을 체크
- 가볍게 넘어진 경우 집에서 얼음찜질을 한 후 파스 붙이기
- 소염진통제로 응급처지하기
- 넘어졌는데 , 몸을 움직일 수 없다면 무리하게 움직이지 말고 119에 신고하여 병원 가기
이렇게 했는데도 통증이 계속된다면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빙판길 낙상 사고 우습게 보지 말아야 합니다. 빙판길에 넘어져서 뇌출혈로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하고 , 넘어져서 의식을 잃었는데 발견이 늦어져 저체온증으로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었습니다. 그러니 겨울철 빙판길 각별히 주의를 기울이셔서 행동하시기 바랍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