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인터넷을 잘 사용하고 있다가 갑자기 안되실 때 많죠?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고 전산 담당자를 불러야 하나 고민이 되죠. 전산 담당자가 없는 회사라면 더 답답하실 겁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회사 인터넷 안될 때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확인하는 방법 - 천천히 따라서 확인해 보세요
: 인터넷 창을 클릭했는데 , 화면이 열리지 않고 연결할 수 없다고 나오면 갑자기 막막해지죠. "이거 왜이러지?" 라는 말만 반복만 하고 계시겠죠.
우선 인터넷이 되지 않을 때 노트북이나 PC에 유선 케이블을 연결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께요.
※ 확인하는 순서 2가지
① 물리적 연결 이상 유무 체크
② 장애난 구간 찾기
우선 물리적으로 연결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한 후 이상이 없다면 본인 PC에서 인터넷 나가는 구간 중에 어느 구간에 문제가 생겼는지 확인해보면 됩니다.
- win+R를 눌러서 거기에 "ncpa.cpl"이라고 치고 엔터를 클릭합니다.
- PC 네트워크 어댑터 상태 창이 뜨게 됩니다. 거기서 현재 연결된 상태가 정상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게 됩니다. 밑에 사진처럼 나오면 정상 , 랜카드 그림에 빨간색 X 표시로 나오면 불량
케이블 또는 랜카드 자체에 문제가 있으면 X표시가 떠있고 연결이 안 된 상태로 나오게 됩니다.
- 이럴 경우 해결 방법
: 랜선을 다른 케이블로 교체 후 연결상태 정상인지 다시 확인 ▶ 케이블 불량인 경우 (케이블 교체)
: 본인 PC나 노트북을 잘 되는 사람 케이블에 연결 후 확인 ▶ 랜카드 불량인 경우
(그래도 연결 안되면 랜카드 불량으로 랜카드 교체 필요)
이렇게 확인해보시면 물리적으로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에 대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장애난 구간 찾기
: 위 방법처럼 확인했는데 , 어댑터 연결 상태가 정상일 때는 PC나 케이블에는 문제가 없기 때문에 어떤 구간에 문제가 생겼는지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① 명령 프롬프트 창 띄워서 IP Address 상태 확인 (IP 주소를 잘 받아왔는지 확인해보는 방법)
- 명령 프로프트 창에 "ipconfig"라고 명령어를 입력하시면 어댑터에 IP 할당 여부 확인 가능. IPv4 , 서브넷 마스크 , 기본 게이트웨이에 모두 저런 식으로 주소가 입력이 되어 있으면 정상 / 아니면 비정상
- 비정상이면 IP를 제대로 받지 못해 인터넷이 안 되는 것이기 때문에 전산 담당자한테 요청하던지 , 공유기를 껐다가 켜보시고 확인해보세요
② 기본 게이트웨이로 통신 테스트
: 위 주소를 확인하신 후 모두 정상이면 통신 테스트를 해봐야 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ping 192.168.5.1(본인 기본 게이트웨이 주소)" 입력 후 상태 확인
위 그림처럼 정상이면 회사 내부에는 문제가 없는 것이고 , 비정상이면 내부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비정상으로 나왔을 경우 - 공유기를 OFF/ON 해보시거나 , 공유기의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③ 외부로 통신 테스트
: 기본 게이트웨이까지 통신이 이상 없으면 마지막으로 외부로 통신 테스트를 해봐야 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ping 8.8.8.8" 입력 후 상태 확인
우리는 인터넷이 안 되는 경우를 확인하고 있기 때문에 당연히 밑에 비정상 일 때처럼 나오겠죠? 이런 두 가지입니다.
- 공유기 외부(WAN) 쪽 문제 : WAN에 연결된 케이블 상태 확인 및 링크 상태 확인
해결 방법 ▶ WAN 케이블 교체 및 공유기 재부팅
- 회선 문제 : WAN에 연결된 케이블 상태 확인 및 회선 업체 문제
해결 방법 ▶ WAN 케이블 교체 및 회선 업체 장애 접수 후 처리
이번 시간에는 회사에서 인터넷이 안될 때 간단히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다음에는 무선 사용자들이 안될 때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