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전산실 Rack 안에 있는 많은 서버들을 세팅하고 확인할 때 사용하는 KVM 스위치가 무엇인지, 구성은 어떻게 하고 왜 사용하는지에 대한 이유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KVM 스위치란?
전산실을 다니다보면 Rack을 많이 보게 됩니다. 그 Rack 안에는 많은 서버들이 Mount가 되어있죠.
예를 들어 하나의 Rack안에 6대의 서버가 장착이 되어 있다고 가정하면 우리는 저 서버들에 접속해서 세팅을 하던지 , 프로그램이라도 깔려고 하면 , 모니터+키보드+마우스가 필요하겠죠? 그럼 6대를 다 하려면 하나의 모니터+키보드+마우스를 가지고 연결되는 케이블들을 서버들에 갈아 끼우는 작업을 여러 번 반복해야 할 겁니다. 생각만 해도 귀찮고 짜증 나죠? 그럴 때 사용하는 것이 KVM 스위치라는 것입니다.
KVM 스위치는 일반적으로 모니터+키보드+마우스가 일체형입니다. 별도의 모니터를 연결할수도 있습니다 이 스위치를 Rack에 마운트를 시키고 , 뒤편에 보면 포트별로 여러 개의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KVM스위치마다 8 포트짜리 , 16 포트짜리 이런 식으로 모델별로 틀립니다.
8 포트짜리 KVM 스위치이면 , 모니터+키보드+마우스가 일체형 스위치를 한대 가지고 8대의 서버에 각각 연결을 해서 8대의 서버를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KVM 스위치 키보드 윗부분에 보시면 1~8까지 버튼 누르는 곳이 있습니다.
1번을 누르면 1번에 연결된 서버에 접속해서 모니터+키보드+마우스를 사용할수 있는 상태가 되고 8번을 누르면 8번에 연결된 서버에 접속해서 모니터+키보드+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되는 겁니다. 이 스위치 하나로 인해서 , 엄청 편한 상태가 되었다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KVM 스위치는 여러 대의 서버를 하나의 모니터+키보드+마우스로 접속할 수 있게 해주는 장비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KVM 스위치를 Rack에 설치 하실때는 성인 키의 허리하고 가슴 사이 높이 정도에 설치를 합니다. 일반적으로 서서 작업을 하기 때문에 모니터나 키보드의 위치가 그 정도 높이가 가장 편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Rack에도 서버가 1~2대만 설치되어 있는 곳은 KVM스위치를 설치해도 상관은 없지만 , 효율적인 면에서는 조금 떨어지겠죠.^^
* 화면 설명 일반적으로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벤더마다 조금씩 틀릴 수 있습니다. 어느 것은 버튼을 눌러서 서버를 이동하거나 , 어떤 벤더는 F2번 키를 통해서 이동하기도 합니다.
IT에서 엔지니어로 일을 하다보면 KVM 스위치라는 것을 자주 보시게 될 테니 KVM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알고 계시면 좋겠죠~ KVM 스위치 말고 NTP 서버에 대해서도 궁금하신 분들은 밑에 링크를 통해서 NTP 서버가 무엇이고 어떻게 구성되고 동작되는지 알아보고 가세요.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