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정보

LG 트롬 건조기 탁탁 소리나는 문제 - 자체 해결 후기

by 천하무적 엔지니어 2024. 2. 3.

며칠 전부터 건조기를 사용할 때마다 무언가 튀는 것처럼 탁! 탁 탁 거리는 소리가 계속 나기 시작했습니다. 건조하는 데는 큰 문제는 없는 데 사용할 때마다 탁. 탁 소리가 나니까. 건조기에 무슨 문제가 생긴 건 아닐까라는 걱정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출장 A/S를 신청하고 수리를 하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너무 비싸더라고요.  AS 기사님이 말씀하신걸 생각하면서 분해를 하고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그래서 비슷한 문제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시면 참고하시라고 글을 쓰게 되었네요. 중요한건 남자인 제가 고친 게 아니라 저희 와이프가 고쳤다는 사실입니다. 남자만 할 수 있는 어려운 문제는 아니니까 자체 수리하는걸 너무 걱정하지 마시라는 말씀드리고 싶네요.

 

 

1. LG 트롬 건조기 탁탁 소리 나는 문제

 

 

언제부턴가 건조기는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존재가 되었죠. 근데 기기 자체에 문제가 생기니까. 사용하는데 불편하더라고요.

 

 

 

 

와이프가 출장 A/S 신청을 해서 기사님이 오셨습니다. 보통 탁탁 소리가 나는 경우는 건조통을 돌게 하는 롤러가 한쪽으로 기울거나 마모가 되었을 때, 또는 건조통을 감싸고 있는 밴드가 있는데 그 밴드가 탈착 된 경우 부딪히는 소리가 날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LG서비스 매니저님은 바로 건조통을 감싸고 있는 밴드부터 확인해주셨습니다. 건조기 상판을 열어보니 커다란 건조통을 감싸고 있는 두꺼운 검은색 벨트가 있습니다. 이 밴드는 3쪽 정도로 나뉘어 건조통을 감싸고 있었는데요. 매니저님이 확인할 때는 별다른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밴드에는 문제가 없다? 그렇다면 건조통을 회전시키는 롤러의 중심축이 한쪽으로 쏠리거나 마모가 되었을 것으로 의심된다고 진단하셨습니다. 

그런데 저는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건조기를 구입한지 얼마 되지도 않았고, 청바지 등 무거운 외출복은 아예 건조기에 돌리지 않기 때문에 빨래 건조 시 낙하되는 힘으로 건조통이 한쪽으로 쳐질 게 없다고 생각했거든요. 

 

건조통을 감싸고있는 밴드가 탈착 된 경우 밴드 교체비용으로 25,000원 정도를 말씀하셨고, 건조통의 롤러를 교체할 경우 건조기를 다 분해해야 하는 작업이라 공임비가 비싸 부품비 포함 95,000원 든다고 견적내주셨습니다. 

 

벌써 롤러가 마모 되서 소리가 난다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어 당일 출장비 20,000원만 지불하고 수리하지 않고 더 써본다고 하였습니다.

 

 

 

 

다음날 빨래를 가득 넣고 건조기를 돌리는데 탁 탁 탁 소리가 또 나는 겁니다. 혹시 빨래에 단추등이 부딪히는 소리인지 다시 한번 확인해 보았는데 부딪힐 만한 의류는 없었습니다. 소리나 나는 곳을 잘 따라가 보니 건조 후 물이 고이는 물통부근에서 소리가 나더라고요. 어제 LG서비스 매니저님이 건조기 상판을 열었을 때 보였던 건조기통을 감싸고 있는 밴드 부근에서 소리가 나는 것 같았습니다. 

 

 

 

지금 소리가 날때 눈으로 직접 확인해 보고 싶어 건조기 상판을 열어보았습니다. 푸는 방법과 확인하는 법 알려드릴게요. 어렵지 않아요~~

 

 

① 첫번째로 뒤에 나사 2개를 풀어주세요 (양쪽으로 두 개)

 

 

 

 

② 위 뚜껑을 뒤로 힘껏 밀어주세요.

 

 

 

③ 상판을 위로 들어서 빼줍니다.

 

 

④ 검은색 밴드를 돌려가면서 이음 부분을 꼼꼼히 확인

 

 

 

 

건조통을 감싸고 있는 저 검은색 밴드가 보이시나요? 저 밴드는 끈적한 소재로 이음새가 잘 붙어있었는데 건조기 통의 뜨거운 열 때문에 밴드 일부분이 들떠 있어 물통에 부딪히는 소리였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저 이음 부위가 살짝 떠 있어서 꾹 눌러주었더니 그다음부터 탁탁 소리가 나지 않았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더라고요. 

 

아무것도 모르고 그냥 AS기사님한테 수리를 맡겼다면 큰 문제가 아니었음에도 95,000원을 버릴 뻔했네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니까. AS 기사님 부르시기 전에 확인 작업 한 번씩 해보시기 바랍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