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네트워크에서 말하는 라우팅과 그 라우팅 중에서도 자동으로 경로를 지정해주는 다이내믹 라우팅의 종류별 동작원리 ,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라우팅이란?
라우팅이란? 데이터를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가는 최적의 경로를 설정해주는 과정이라고 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다이나믹 라우팅 및 여러 종류별 동작원리 & 특징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tatic 라우팅은 엔지니어가 수동으로 경로를 지정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정적인 경로들에 네트워크 변화가 생긴다면 관리자는 모든 장비들의 변화를 수용하도록 재설정해야 합니다.
Dynamic 라우팅은 이러한 Static Routing의 단점을 극복한 것으로 경로정보를 운영자가 설정해 주는 것이 아니라 라우터가 다른 라우터들과 경로정보를 주고받아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알아냅니다.
● IP Routing Protocol 종류
Unicast Routing | IGP(AS내에서) | Distance Vector | Classful | RIPv1 , IGRP |
Classless | RIPv2 | |||
Advance Distance Vector | EIGRP | |||
Link State | Classless | OSPF , IS-IS | ||
EGP(AS사이에서) | Classless | BGPv4 | ||
Multicast Routing | DVMRP , MOSPF |
AS(Autonomous System)란
: 라우팅을 위해서 자율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 네트워크 그룹과 게이트웨이를 AS라고 합니다. AS는 내부 라우팅 구성을 자유롭게 할 수 있고, 모든 AS의 네트워크 정보를 수집하고 다른 AS의 네트워크 정보를 통과시킬 하나 이상의 게이트웨이를 지정해야 합니다.
2. 다이나믹 라우팅 종류
1. IGP (Interior Gateway Protocol)
: (AS - Autonomous system) 내에서 라우팅 정보를 교환하는 데 사용
2. EGP (Exterior Gateway Protocol)
: 다른 (AS - Autonomous system)간에서 라우팅 정보를 교환하는 데 사용
3. Distance Vector Routing Protocol
: 목적지에 대한 경로 및 해당 경로의 Cost에 대한 정보를 인접한 라우터의 정보에 의존하는 Routing Protocol입니다. 그리고 네트워크의 변화가 생겼을 경우 해당 정보를 인접한 라우터에게만 전달.
장점 - 구현하기 쉬워 간단한 네트웍에서 많이 사용
단점 - Convergence되기까지 많은 시간을 소요함으로써 그로 인해 Routing Loop이라는 문제가 발생
4. Link State Routing Protocol
: 목적지에 대한 경로 및 해당 경로의 Cost에 대한 정보를 인접한 라우터에 의존하지 않고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자신이 경로 및 Cost를 판단하는 Routing Protocol
장점 - 짧은 시간내에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라우터에게까지 전달되어 변화에 빠르게 대처
단점 - 많은 메모리 소요, initial flooding으로 인한 대역 부족, 최상의 경로를 계산할 때 많은 CPU 성능을 소모
5. RIP (Routing infomation Protocol)
: 간단히 사용할수 있는 다이내믹 라우팅의 한 종류
장점 - 쉽게 구성 할 수 있고, 소규모 네트워크에 적합하며 메모리를 적게 사용합니다.
단점 - 진짜 최적의 경로를 찾기 못하고 그저 Hop 이라는 수로 의존한 라우팅 테이블 주기가 매 30초로 변경된 사항이 없는데도 계속 라우팅 정보를 교환합니다.
6. RIP (Routing infomation Protocol) V2
: RIPV1에 서브넷마스크 식별, 경로정보 인증, AS구별, 브로드/멀티 캐스트 전송 등의 기능이 추가. CIDR, VLSM 지원 , 브로드 캐스팅, 멀티 캐스팅 지원
7. IGRP (Interior gateway routing protocol)
: 네트워크 상황을 반영 못하던 RIP의 단점을 보완하여 네트워크 상황에 맞는 적절한 알고리즘 사용 계산 요소 - 대역폭, 지연, 신뢰도, 부하 , MTU
8. EIGRP (Enhanced Interior Gateway Routing Protocol)
: IGRP에 CIDR, VLSM과 같은 네트워크 기술을 지원하는 버젼 거리 벡터 프로토콜이지만 링크 상태 라우팅 프로토콜에 가까운 특징을 가짐 대역폭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음. 듀얼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패킷의 손실 없이 재 라우팅이 가능
9. OSPF (Open shortest path first)
: 다이나믹 라우팅 프로토콜의 한 종류이며 rip보다 규모가 큰 네트워크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규모가 크고 복잡한 tcp/ip 네트워크에서 rip의 단점을 개선한 라우팅 프로토콜입니다. rip에 비해 자세한 제어가 가능하고, 관리 정보의 트래픽도 줄일 수 있습니다.
10. BGP4
: 인터넷도메인 라우팅 프로토콜 , 경로 벡터 알고리즘 기반 AS번호를 메트릭으로 사용
다이나믹 라우팅에 대해서 간단한 설명이었습니다. 저번에도 말한 것처럼 ISP업체나 큰 기업이 아닌 이상 다이내믹을 다뤄볼 일이 드물고 , 엔지니어들이라고 해도 다이내믹을 자세히 잘 아는 엔지니어는 흔하지 않을 겁니다. 그나마 OSPF 정도는 가끔 볼 수 있으니 대략적으로 이해하고 계세요.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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