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스터디/부대시설

네트워크 엔지니어 하는일 , 장.단점 (필드 엔지니어가 말한다)

by 천하무적 엔지니어 2021. 3. 13.

회사에서 네트워크 엔지니어를 구하기 위해 면접을 보다 보니 , 특히 신입사원들은 네트워크 엔지니어가 정확하게 어떤 일을 하며 ,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많이 모르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필드 엔지니어 10년 차인 제가 네트워크 필드 엔지니어에 대해 현실적으로 말해보려 합니다.

 

 

모르는 사람들한테 네트워크 엔지니어라고 하면 , 보통 인터넷기사나 컴퓨터 잘하는 사람으로 이해를 합니다. 틀린 소리는 아니지만 아놔~~ 이런 소리 들을 때마다 어떻게 설명을 해야 좋을지 답답하기만 했죠. 보통 네트워크 엔지니어라고 하면 , 본인 회사의 내부 시스템만 운영하는 엔지니어와 많은 기업을 돌아다니며 , 일을 하는 필드 엔지니어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네트워크 필드 엔지니어 하는 일

 

1. 장비 설치 업무

:어떤 기업에서 네트워크 장비를 구매했다고 하면 , 그 사이트에 들어가서 장비를 설치하고 세팅해주는 일을 진행

 

2. 유지보수 업무

: 기업안에 있는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네트워크 장비들의 유지보수를 진행 (전화 대응도 꽤 있음) (하드웨어 폴트 처리 & 설정 변경 작업 & 서비스 장애 처리 & 담당자들의 질문 해결 등)

 

3. 문서 작업 업무

: 장비 설치나 프로젝트 종료 후에 설치 관련 완료보고서나 사이트에서 요구하는 문서 작업등이 은근히 있음

 

4. 컨설팅 업무

: 경력이 어느 정도 된 엔지니어들은 영업과 함께 다니며 , 고객 전산실이나 장비 등에 대해서 컨설팅해주는 미팅을 진행

 

 

 

 

필드 네트워크 엔지니어들이 기본적으로 하는 업무들을 4가지 정도로 크게 나눠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이 외에도 다른 작업들이 분야마다 조금씩 다르게 있겠지만 , 크게 보면 저 4가지입니다. 운영 엔지니어들은 장비 설치 , 문서 , 관리 정도의 일을 진행할 듯하네요.

 

네트워크 엔지니어 하는일
< 네트워크 엔지니어 >

 

 

2022.10.10 - [IT스터디/네트워크 이론] - 네트워크 엔지니어 요즘 추세와 전망- 몇 살까지 엔지니어 할수 있을까?

 

네트워크 엔지니어 요즘 추세와 전망- 몇 살까지 엔지니어 할수 있을까?

네트워크 엔지니어를 하다 보면 이 기술을 가지고 내가 몇 살 때까지 돈을 벌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하시죠? 한국은 외국과 달라서 나이가 많은 엔지니어들이 많지 않다는 말도 자주 듣게 되고

ja-gamma.tistory.com

 

 

2. 네트워크 필드 엔지니어 역량

 

1. 사무실에서 하루 종일 앉아서 일하는 거보다 , 여러 곳을 돌아다니시면서 일하는 걸 좋아하는 성격인 분들한테 추천 - 필드 엔지니어는 여러 사이트, 여러 전산실 등을 다니면서 일을 하게 됩니다.

 

2. 새로운 많은 사람들을 많이 만나게 되니 친화력이 좀 필요합니다.

 

3. 엔지니어 고집이라고 하는데 , 어느 정도의 고집은 좀 필요한 것 같습니다. 문제 하나가 해결이 안 되면 , 끝까지 물고 늘어져서 해결하고 마무리할 수 있는 성격

 

4. 여자분들은 힘들지 않냐고 하는데 , 아무래도 장비 설치할 때 무거운 장비를 들어 나르고 , 랙에 장착하고 자주 케이블 포설하고 밤샘 작업도 하다 보니 , 일반적인 필드 엔지니어에서는 여자분들이 많지는 않습니다.

그런 열악한 상황을 감수할 수 있다고 하면 여자분도 가능합니다. 순수 네트워크 부분보다는 보안 쪽에서 활동하시는 여자 엔지니어 분들은 꽤 있습니다.

 

 

 

 

3. 네트워크 엔지니어 필요 자격증

 

제 생각엔 딱히 자격증이 중요한 분야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자격증보다는 다양한 경험과 실력이 필요한 직업이 아닐까. 네트워크 관리사 & CCNA, CCNP 등을 많이 보유하시는데 , 신입들은 약간의 플러스 점수는 되겠지만 크게 중요한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진행하는 자격증을 취득하셔서 , 정보통신 면허를 가진 회사에서 경력을 늘려서 정보통신 기술자 등급을 제대로 올리시는 게 회사나 본인에게 도움이 더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 자격증 수당이 따로 나오는 회사들도 많아요~초급. 중급. 고급에 따라 틀림 다른 자격증이 중요하지 않다는 건 아니고요. 본인의 향상과 만족을 위해 다른 자격증들도 시간 나실 때 도전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 네트워크 엔지니어 장점

1.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 새로운 다양한 경험을 많이 할 수 있습니다.

 

2. 필드 네트워크 엔지니어는 시간이 조금 자유로운 편입니다. - 회사마다 틀릴 수 있습니다.

 

 

 

※ 네트워크 엔지니어 단점

1. 온라인 서비스를 하는 기업들을 상대하다 보니 , 야간작업 & 주말 작업이 좀 있는 편입니다. 회사마다 일의 강도가 틀릴 것이고 , 대우나 대체 휴식 관련도 틀리니 확인해보세요.

 

2. 네트워크 엔지니어 수명이 길지 않습니다. 대부분이 40이 넘어가면 영업이나 프리세일즈로 빠집니다. 고객 입장에서도 나이 많은 네트워크 엔지니어는 일 시키기도 불편하고(동방예의지국이라는 타이틀로 인해) 그러다 보니 , 엔지니어로서의 수명은 긴 편은 아닙니다. 운영 엔지니어들은 좀 다르게 지만요. 엔지니어 후에 컨설팅 & 영업으로 진로를 변경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요즘은 엔지니어들이 별로 없어서 그런지 40대 엔지니어도 꽤 있습니다. 

 

 

 

이상으로 현실적인 필드 네트워크 엔지니어에 대해서 길게 나열해 봤네요. 요즘은 한 가지 벤더만 취급하는 회사는 거의 없습니다. 예전처럼 CISCO 스위치 전문 , HP 스위치 전문으로 만 곳은 경기가 어렵다 보니 , 솔직한 말로 돈 되는 건 다 취급하는 회사들이 늘고 있는 추세이긴 합니다.

 

여러 벤더의 스위치 & 라우터 & 보안 장비까지 하는 회사들이 많으니 , 앞으로 네트워크판의 변화를 지켜보며 네트워크 동향에 대해서도 계속 소식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네트워크 분야에서 고생하시는 엔지니어들 항상 파이팅입니다.

 

2023.01.19 - [IT스터디/컴퓨터] - 전산직 엔지니어 이직 시기 - 언제 이직하는게 좋을까?

 

전산직 엔지니어 이직 시기 - 언제 이직하는게 좋을까?

요즘 주변 후배들이나 업체 사람들한테 이직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언제 이직하는 게 좋을까요? 일도 힘들고 돈도 적어서 이직하고 싶은데 어떻게 생각하냐? 연봉 300만 원 더 준다는데

ja-gamma.tistory.com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