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스터디/부대시설

NTP 서버 - 개념 및 구성 , 동작 원리

by 천하무적 엔지니어 2021. 3. 18.

 

전산실이나 전산 장비들에 이벤트가 발생 시 장애처리를 위한 log 시간 확인은 가장 중요한 일 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네트워크에서 장비들의 시간을 동기화시켜주는 NTP 서버의 개념 및 구성하는 방식 , 동작원리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NTP 서버 ( Network Time Protocol )

 

: 네트워크로 구성된 환경에서 운영되는 시스템들의 시간을 동기화하기 위한 규약입니다. 서버나 네트워크 장비들이 NTP서버를 통해 시간을 받아와서 , 정확하게 맞는 시간을 같기 위해 설치합니다.

 

서버라고 하면 헷갈릴수 있으니 " 시각동기화 장치"라고도 부릅니다.

 

 

★ NTP서버를 사용하는 이유

: 일반적으로 전산실에서 서버나 네트워크 모든 장비들을 자체적으로 시간을 설정하는데, 이렇게 설정한 시간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틀어지게 됩니다. 아니면 외부 서버 시간 동기화를 해주는 time. bora. net를 이용하여도 되는데 이 외부 사이트 시간 동기화를 사용하려면 인터넷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내부에서 인터넷을 보안상 차단시켜놓은 경우도 많고 , 외부의 공격에 취약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 장비들간 시간이 맞지 않으면 발생하는 문제점

 

① 내부 시스템 장애의 원인을 파악할 때 서버나 네트워크 장비의 시간 오차로 Log 시간이 틀어져서 정확한 원인 파악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② CCTV 영상을 저장하는 서버라고 했을때 시간이 틀어지면 , 어떤 사건이 일어나서 영상과 시간을 확인할 때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겠죠? (교통사고라던가, 사건사고가 터진 CCTV라던가요)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내 사이트에서만 사용 가능한 NTP 서버를 따로 두어 , 시간 동기화를 시킵니다.

 

 

 

 

 

2. NTP 서버 구축 구성도

 

ntp서버 구축 구성도
< NTP 서버 구축 구성도 >

 

 

NTP 서버는 안테나를 통해 위성의 시간을 받아오고 , 그 시간을 NTP서버에 표시하게 됩니다. 그러면 다른 내부 서버들이 NTP를 설정할 때 NTP 서버의 IP를 잡아주면 위성을 통해 받은 시간을 모든 서버들이 가져가서 정확한 시간 동기화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원리입니다. 쉽죠?

 

1. GPS 안테나

: 위성을 통해서 시간을 받습니다. 보통 동축 케이블로 NTP 서버와 연결

 

2. 낙뢰방지기

: 안테나가 외부에 설치되기 때문에 낙뢰에 대비한 장치

 

3. 동축 케이블

: 안테나에서 NTP 서버까지 동축케이블을 이용해서 연결

 

4. NTP 서버

: 위성에서 보낸 시간을 안테나에서 받아 시간을 NTP 서버에 표출

 

 

 

 

 

※ NTP 서버 동작 원리

1. NTP 서버 ethernet포트에 내부에서 사용하는 IP Address를 설정

2. 내부 서버들에서 NTP를 강제로 NTP 서버로 설정

 

ntp 서버 설정
< NTP 서버 설정 >

 

3. 내부 네트워크 장비들 NTP 설정

4. 안테나를 통해 받은 위성의 시간을 NTP 서버에서 동기화하고 , 그 시간을 다른 서버들이 동기화 내부 통신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한 시간이 틀어지지 않습니다.

 

 

 

※ 자체적으로 NTP 서버를 두고 설치하는 방법 이외도 응용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는데 , 그중 하나를 소개합니다

 

1. 서버 한대를 인터넷 허용으로 해서 Time.cora.net로 NTP 서버를 설정

2. 다른 내부 서버들은 위에 서버를 NTP 서버로 설정 : 이렇게 하면 별도의 안테나 설치나 NTP 장비 없이도 정확한 시간 동기화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 NT/Linux/Unix 서버는 NTP서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 UDP 123번 port를 사용하므로 방화벽에서 해당 포트는 열려있어야 합니다.

- NTP시간 동기화 시 바로 시간이 변경되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타깃 서버와 시간을 맞춰갑니다.

(동일 시간대 데이터 생성으로 인한 데이터 정합성의 오류를 방지하기 위함이며 이는 설정에 따라 즉시 변경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타겟서버와 시간 차이가 15시간(기본값) 이상 날 경우 동기화되지 않습니다.

 

 

 

KVM 스위치 개념 , 구성 , 사용이유

이번 시간에는 전산실 Rack 안에 있는 많은 서버들을 세팅하고 확인할 때 사용하는 KVM 스위치가 무엇인지, 구성은 어떻게 하고 왜 사용하는지에 대한 이유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

ja-gamma.tistory.com

 

 

 

네트워크 엔지니어 요즘 추세와 전망- 몇 살까지 엔지니어 할수 있을까?

네트워크 엔지니어를 하다 보면 이 기술을 가지고 내가 몇 살 때까지 돈을 벌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하시죠? 한국은 외국과 달라서 나이가 많은 엔지니어들이 많지 않다는 말도 자주 듣게 되고

ja-gamma.tistory.com

 

 

 

네트워크 이론 교육 자료 다운로드 - 네트워크 공부 순서

네트워크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인터넷에 나와있는 자료를 보시다보면 이 자료의 신뢰성을 검증하기가 어렵죠? 그러다 보면 틀린 자료를 통해 엉뚱한 지식을 얻는 일도 생기곤 합니다. 그래서

ja-gamma.tistory.com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