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스터디/부대시설

Access Floor란 - 전산실 이중 바닥은 무엇인가?

by 천하무적 엔지니어 2021. 3. 30.

이번에는 전산실에서 사용하는 부대설비 중에 하나인 Access Floor에 대해서 알려보려고 합니다. IT에 입문하신 분들이나 전산 쪽에 계신 분들은 Access floor에 대해서 많이 듣게 되실 거고 , 많이 보게 됩니다.

 

 

 

전산 장비들을 케이블로 연결하다 보면 당연히 케이블이 노출이 되니 지저분해 보일수 밖에 없습니다. 전기. 통신 케이블 배선 일체를 조립식 바닥 안의 공간에 숨겨서 사무실 환경을 변경함으로써 쾌적한 실내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으며, 소음 제거 및 차음 효과 , 공기정화 등의 기능을 하는 이중 바닥재(access floor)입니다.

바닥재의 높이는 전산실마다 다르며 , 보통 access floor은 30cm~높게는 1M 정도로 사용을 합니다.

 

 

access floor 구성이해
< access floor 구성 >

 

사진을 보시면 access floor에 대한 이해가 더 잘 되실겁니다.

 

 

access floor위에 Rack을 올려놓고 , Rack안에 장비가 들어가죠. 장비들을 연결하기 위한 케이블을 바닥으로 보내서 사람들이 볼 때는 안 보이도록 하니 , 엄청 깔끔하죠.

 

차후에 추가 작업을 할 때도 Access floor 높이가 높으면 선 포설하는 게 좀 더 수월하겠죠~

 

전산실은 서버 , 네트워크 장비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부대설비들에 대해서 알아봤으니 전산실 가시면  서버/네트워크 장비뿐만 아니라 부대설비도 한 번씩 눈여겨보시기 바랍니다.

^^ 전산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