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정보

멀티태스킹이란? 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 6가지

by 천하무적 엔지니어 2021. 6. 29.

도서관에서 공부를 하면서 음악을 듣는 사람 , 러닝머신을 뛰면서 음악을 듣는 사람 이렇게  한 사람이 동시에 두 가지 일을  하면 뛰어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데 , 과연 맞을까요? 이번 시간에는 멀티태스킹과 멀티태스킹은 왜 하지 말아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멀티태스킹이란?

 

 

멀티태스킹이란 하나의 컴퓨터가 동시에 여러 개의 작업을 수행하는 일을 말합니다. 사람에게 적용하면 음악을 들으면서 공부를 하는 행동처럼 한 사람이 동시에 여러 개의 작업을 하는 것입니다.

 

멀티태스킹 모습
< 멀티태스킹 모습 >

 

예전부터 동시에 여러개의 일을 잘 해내는 사람들을 똑똑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왜냐면 한 번에 여러 개의 작업을 해서 남들보다 많은 일을 해내니까요. 그런데 과연 맞는 말일까요?

 

 

 

 

2. 멀티태스킹 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 6가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인간은 멀티태스킹이 불가능하다라는 사실입니다. 사람은 한 번에 두 가지 일을 동시에 할 수 없습니다. 사람의 뇌는 한 번에 하나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멀티태스킹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하나의 일이 익숙해져서 의식하지 않고도 가능한 상태가 될 때는 동시에 두 가지 일이 가능합니다. 이건 멀티태스킹이라고 하기도 애매합니다.

 

무의식 + 의식 : 가능 (걸으면서 전화하기)

의식 + 의식 : 불가능 (노래 부르면서 공부하기)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잘하는 사람들은 멀티태스킹을 잘하는 것이 아니라 뇌 스위치 ON/OFF를 잘 하시는 것입니다. 하던 일을 잠시 OFF 하고 다시 다른 일을 ON 해서 하고 다시 OFF 했다가를 반복하는 것이죠. 근데 이것도 대단한 능력이라고 합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여러 개의 일을 하고 있는 것이니까요.

 

 

멀티태스킹을 하게 되면 한 가지 일에 몰두해서 일의 효율을 높이는 상태를 방해하게 됩니다. 한가지 일을 하다가 그 일의 스위치를 OFF 하고 , 다른 일의 스위치를 ON 시킬 때 그 중간에 버퍼링이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그렇게 되면 업무 속도를 늦추고 업무의 질을 망치는 원인이 됩니다.

 

 

나이를 먹을수록 그 버퍼링 시간이 점점 길어진다고 합니다. 결국 음악을 들으면서 공부를 하는 행동은 학업 성적을 떨어트리게 되고 업무 능력을 저하시키게 되는 것입니다.

 

멀티태스킹 복잡함
< 멀티태스킹의 복잡함 >

 

 

▣ 멀티태스킹 단점  6가지 

 

① 작업 속도 저하

: 한 가지 일에 집중하지 못하고 여러 가지 일을 하기 위해 스위치를 ON/OFF 하는 동안 중간에 생기는 버퍼링에 의해 작업 속도가 느려집니다.

 

 

② 실수 유발

: 여러 가지 일을 하다보면 생산성도 떨어지고 실수 확률도 높아지게 됩니다.

 

 

③ 단기 기억 능력 저하

: 멀티태스킹은 단기간 기억력 저하를 가져오며 무슨 일을 했었는지에 대해 생각해 내는 것이 어려워진다고 합니다.

 

 

④ 창의력 저하

: 여러 가지 일을 하게 되면 엄청난 집중력과 부하가 필요하기 때문에 뇌가 쉬지 못하게 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생각이 떠오르지 않게 됩니다.

 

 

⑤ 스트레스

: 멀티태스킹은 항상 뇌를 긴장 상태로 만들기 때문에 스트레스 지수가 높아집니다.

 

 

⑥ 주의력 저하

: 주의력을 떨어뜨리며 그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멀티태스킹과 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현대 사회에서 너무 많은 기기와 복잡한 업무 속에서 멀티태스킹 같은 일을 해야 하는 상황이 많습니다.

 

하지만 집중 -휴식 - 집중-휴식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본인의 성향과 업무의 특징을 파악하셔서 효율적인 방식으로 일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