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살고 있다고 생각하는데도 , 내 삶이 나아지지 않고 항상 제자리걸음인 것만 같다는 생각 많이 해보셨죠? 요즘 같이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어떻게 해야 내 삶이 나아질지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봤습니다.
그리고 레드퀸 효과가 무엇이고 , 이것이 무엇이길래 내 삶이 나아지기 쉽지 않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레드퀸 효과란?
: 레드퀸 효과라고 들어보셨나요? 레드퀸 효과는 계속해서 진화하는 상대에 맞서서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발전하지 못하면 끝내 도태된다는 뜻입니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속편인 거울 나라의 앨리스에 보면 주인공인 붉은여왕 레드퀸이 나타나는데 , 그 레드퀸이 한 말이 경제학 용어처럼 레드퀸 효과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거울 나라 앨리스에서 붉은 여왕이 나타나 앨리스에게 말합니다. "당신이 할 수 있는 한 힘껏 달려야만 이곳에 겨우 머무를 수 있을 뿐이야. 만약 너가 다른 곳으로 가고 싶다면 적어도 이보다 두 배는 더 빨리 달려야 해"
가만히 있으면 뒤쳐진다는 것을 의미하고 , 끊임없이 달려야만 겨우 제자리를 유지할 뿐이며 이 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가고 싶다면 두 배는 더 빨라야 한다는 뜻이랍니다.
결국 빠르게 변화는 세상과 현실에서 나는 열심히 살고 있다고 하지만 항상 제자리인 이유는 세상이 내가 열심히 하는 것보다 더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죠.
2. 내 삶이 항상 제자리인 이유는?
이 효과를 알고 나서 그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아~ 나는 항상 남보다 열심히 살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 그건 나만의 만족감을 얻기 위한 정도의 노력이 아니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듭니다.
정상에 서기 위한 노력이 아닌 , 내 마음의 안정과 나의 만족도를 채워주기 위한 시간과 노력이구나!
정말로 이렇게 빠르게 변해가는 세상과 현실 속에서 정상에 서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두 배 세 배 뛰어도 내가 원하는 그 자리까지 오르기가 쉽지 않겠구나를 새롭게 느낍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을겁니다. 정상으로 올라갈 수 있는 방법을 찾았으니까요.
지금 나름 노력은 정상에 갈 수 있는 노력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았으니 , 내가 원하는 정상에 갈 수 있도록 더 열심히 두 배 세 배 달려보는 방법밖에 없다는 것이죠.
이렇게 달리다가 정말 정상에 가지 못하고 쓰러질 수 있겠지만 , 이렇게 해서 쓰러지면 잠시 쉬어갈 이유라도 생기는 거니까요.
한번 사는 인생이지만 금수저가 아닌 이상 노후에 비참해지지 않으려면 뛸 수 있는 능력이 될 때 힘차게 달리는 게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