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에 음악 들으면서 샤워를 하려고 핸드폰을 가지고 들어갔다가 변기에 핸드폰을 빠뜨렸습니다. 그냥 빼기는 찝찝해서 고무장갑을 챙겨 오느라고 2분 정도 핸드폰이 물에 빠져있었습니다. 며칠 고생해서 겨우 살려놓기는 했지만 방법을 알았다면 좀 더 쉽게 빠르게 대처할 수 있었을 텐데 아쉽더라고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핸드폰 물에 빠졌을 때 빠르게 대처하는 방법과 핸드폰을 더 망가트리는 잘못된 상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핸드폰 물에 빠졌을 때 대처 방법
: 여름이 다가오면 핸드폰을 물에 빠트리는 경우가 많이 생기게 되죠? 저처럼 집에서 실수로 빠트릴때도 있지만 , 여름휴가철에 아무 생각 없이 주머니에 핸드폰을 넣어두고 계곡물이나 바다에 들어가는 경우도 비일비재합니다. 그래서 상식이지만 핸드폰 물에 빠졌을 때 대처하는 방법도 평소에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겠죠.
요즘 핸드폰 중에는 방수 기능이 어느 정도 되는데요. 그게 등급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4등급 이상은 생활방수 , 7등급 이상은 침수 시에도 견딜 수 있는 완전 방수가 가능합니다. 물에 직접 노출되는 부분에는 나노 방수 코팅 기술을 이용합니다. 이런 나노 코팅 기술을 이용한다고 해도 100% 완벽하다고 볼 수는 없기 때문에 물에 빠트렸을 때 빠르게 대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핸드폰 물에 빠졌을 때 빠르게 대처하는 절차 4가지
① 최대한 빠르게 전원 OFF
: 일단 핸드폰 손상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물에서 꺼내자마자 전원을 OFF 시켜줍니다. 물이 퍼지면서 일어나는 2차 손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② 빠르게 잘 닦기
: 겉에 있는 물은 휴지나 수건으로 최대한 잘 닦아 주시고 , 이물질이 있는 경우에는 깨끗하게 닦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③ 지퍼백에 밀봉하기
: 물을 어느 정도 닦아주셨으면 지퍼백이나 비닐봉지를 이용해서 밀봉해 주세요. 물에 젖은 상태로 공기와 접촉하면서 부식이 될 위험이 있습니다.
④ AS센터 방문
: 가능한 빨리 AS 센터에 가서 서비스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외부에서 AS센터에 갈 상황이 아니라면 전원을 끄고 , 가볍게 물기를 턴 후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시원한 바람으로 건조해주세요.
이건 응급 처치 방법이니 웬만하면 위에 4가지 절차로 해주시는 게 가장 좋겠죠.
이 과정을 거쳐서 어느 정도 회복은 됐는데 스피커 소리가 좀 먹먹하게 들린다면 유튜브에서 "스피커 물기 제거"를 검색하셔서 틀어놓고 핸드폰 소리를 최대한으로 올려주면 스피커 내부에 남아있는 물기를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핸드폰 물에 빠졌을 때 잘못된 상식
: 핸드폰 물에 빠졌을 때 꺼내서 많은 분들이 하시는 행동들 중에 하지 말아야 하는 행동들이 있습니다. 이번에 잘 기억하셔서 혹시 나에게 이런 일이 발생했을 때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드라이기로 말리기
: 가장 많이 하시는 잘못된 상식일겁니다. 드라이기를 꺼내서 뜨거운 바람으로 충천기 구멍에 대고 말리는 행동들을 하시죠. 하지만 이건 정말 잘못된 상식입니다.
이건 예전에 배터리가 분리되는 핸드폰이라면 커버 열고 드라이기로 살살 말려도 되었었는데 , 지금은 다 일체형이라 의미가 없고 오히려 드라이기로 열을 가하게 되면 핸드폰 안에 있는 물기들이 수증기로 바뀌면서 2차 추가 손상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 쌀과 함께 지퍼백에 밀봉하기
: 이 방법도 잘못 알려진 방법입니다. 쌀의 입자가 핸드폰 기기 내부에 유입되어 스파크가 발생하거나 이차 손상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핸드폰 물에 빠졌을 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여름철이 다가오면서 실수로 이런 일이 많이 발생할 텐데 , 조심들 하시고 즐거운 여름 보내시기 바랍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