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정보

양파 썰 때 눈물 나는 이유는? - (눈물 안 나오 게 하는 방법 6가지)

by 천하무적 엔지니어 2021. 6. 15.

세계에서 생산량 3대 채소로 꼽히는 양파. 모든 요리에 빠지지 않고 양파는 소비량도 어마어마합니다. 생각해보면 우리가 먹는 웬만한 음식들에 양파가 다 들어가 있습니다. 근데 집에서 이 양파를 요리하기 위해 썰다 보면 눈은 매워지고 눈물이 나게 됩니다. 왜 채소를 써는데 눈물이 날까요? 안 나오 게 하는 예방법은 없을까요? 이번 시간에는 양파 썰 때 눈물 나는 이유와 예방법 , 그리고 간단한 양파 손질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양파 썰 때 눈물나는 이유

 

요리할 때 양파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근데 이상하게 양파 껍질을 까거나 만질 때는 눈물이 나지 않는데 , 양파를 도마에서 썰면 눈이 매워지고 눈물이 나게 됩니다. 과연 왜 그럴까요?

 

 양파 썰 때 눈물나는 사진
< 양파 썰 때 눈물나는 이유 >

 

양파를 썰게 되면 양파에 있던 세포까지 잘리게 됩니다. 그러면 양파 세포 내에 있던 알리나제란 성분이 다른 성분과 만나 화학적 반응을 일으키면서 술폭시드라는 물질을 생성하게 됩니다. 이 물질이 휘발성이다 보니 양파를 썰게 되면 이 물질이 기체가 되어 위로 올라오고 우리 눈 속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러면 이 물질은 눈의 점막에 있는 효소와 반응하고 우리 눈은 공격을 받았다고 판단한 후에 눈을 보호하기 위해 이 물질을 씻어내기 위해 눈물을 흘리게 되는 것입니다.

 

 

 

 

 

 

2. 눈물 안나게 하는 방법 6가지 

 

양파 사진
< 양파 사진 >

 

① 냉장 보관

: 양파를 냉장 보관하게 되면 양파의 온도가 낮아져 화학적 반응을 낮춰 휘발성 기체가 덜 나오게 되어 눈물을 안 나오 게 할 수 있습니다.

 

 

② 선풍기 이용

: 양파를 썰 때 옆에다가 선풍기를 이용해서 화학적 반응을 일으켜 기체가 된 물질을 선풍기 바람을 이용해 옆으로 날려버리면 우리 눈까지 도달하지 않아서 눈물 흘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③ 날카로운 칼 사용

: 잘 갈린 날카로운 칼을 사용하게 되면 양파의 파괴되는 세포의 수가 적어져 생성되는 술폭시드의 양도 줄어들게 됩니다. 이로 인해 눈물이 나는 것을 예방할 수 있게 됩니다.

 

 

④ 물안에서 썰기

: 양파를 물 안에서 썰면 휘발성인 기체가 위로 올라오지 않아 눈물 흘리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물안에서 써는 것은 솔직히 번거롭고 아주 불편하겠죠.

 

 

⑤ 촛불 켜기

: 양파를 썰 때 옆에 촛불을 켜 놓으면 화학적 반응을 일으킨 물질이 촛불과 결합하여 눈으로 올라오는 기체가 덜 올라와서 눈물이 덜 난다고 합니다.

 

 

⑥ 물안경 & 고글 사용

: 물안경이나 고글을 쓰고 양파를 썰면 화학적 반응을 일으킨 물질이 기체가 되어 올라와도 눈에 들어갈 일이 없겠죠. 하지만 우습고 불편하겠죠.

 

 

▶ 위 내용을 토대로 해서 결론을 내면 현실적으로 냉장 보관된 양파를 아주 잘 갈린 칼을 이용해서 써는 것이 눈물이 나는 것을 방지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3. 보관 및 손질법

 

※ 양파 보관법

 

양파를 오래 보관하시려면 손질 하지 않은 상태로 낱개로 하나씩 신문지로 싸서 보관해주시면 됩니다.

 

 

※ 양파 손질법

 

< 양파 손질하는 방법 설명 >

 

: 양쪽 뿌리부분을 칼로 잘라낸 후 껍질을 벗겨 주시는 면 편하게 껍질을 깔 수 있습니다.

양파 껍질은 버리지 마시고 모아놨다가 육수를 내실 때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양파의 껍질은 끓이게 되면 단맛이 나오기 때문에 육수용으로 딱입니다. 또한 껍질에 함유된 퀘르세틴 성분은 피로 해소 , 당뇨병 , 암 예방 , 혈액 순환 개선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양파 썰 때 눈물이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결과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다고 하는데 , 알고나니 굉장히 재미있고 신기하네요. 양파는 우리 몸에도 엄청 좋은 효능들이 많이 있는 식품입니다. 알아보시고 평소에도 양파 섭취를 통해서 건강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양파즙 효능 5가지 및 부작용( 역시 이럴땐 양파즙)

세계에서 생산량이 3번째로 꼽히는 채소인 양파. 어느 집에나 없는 집이 없고 , 음식의 식자재로 너무도 많이 사용 중인 채소인데요. 양파는 상당히 많은 성분과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gamma2011.tistory.com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